이슈메이커 [2019 비전리더 대상- 코딩교육 부문] 이코딩아카데미 이휘동 원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511회 작성일 19-07-08 14:05본문
4차 산업 시대를 선도하는 코딩 인재 양성
재미있고 즐거운 코딩교육 공간을 만들다
‘코딩’은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제작·실행하는 과정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 작업이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은 물론 ICT 기술의 근간으로 평가받는다. 이미 주요 선진국은 수년 전부터 코딩을 ICT의 핵심으로 보고 우수 인재 양성에 집중했다. 국내 역시 코딩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올해부터 이를 의무화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해 컴퓨팅 사고와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인재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이를 위한 전문 교육 기관의 중요성도 점차 강조되는 현실이다.
코딩 콘텐츠 개발사 ‘지란지교에듀랩’ 설립
올해부터 공교육에서 코딩교육이 의무화 됐지만, 여전히 이에 대한 중요성과 인식은 부족하다. 더욱이 코딩교육 산업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콘텐츠를 찾기도 쉽지 않다. 단편적인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나 교구만으로 이뤄진 커리큘럼과 콘텐츠로는 코딩교육 본질을 실현할 수 없다. 이코딩아카데미 이휘동 원장 역시 지난해 위례 지역 최초로 코딩교육 전문기관을 설립하며 체계적인 콘텐츠와 커리큘럼의 중요성을 몸소 느꼈다. 그가 양질의 재미있고 실효성 있는 콘텐츠로 더 많은 사람에게 올바른 코딩교육의 길을 제시하고자 지란지교패밀리의 자회사인 ‘지란지교에듀랩’을 설립한 이유이다.
코딩교육 왜 필요할까
“우리가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높은 점수 획득보다 궁극적으로 전 세계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코딩교육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삶을 살아가며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해주며 다른 영역의 교육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딩으로 태양계를 구현하고 복잡한 연산식을 대입할 수 있으며 멜로디를 전도체로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코딩을 통한 재미있는 경험과 지식은 강하게 기억에 남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한 것을 만들어 보는 경험은 자라서 어떤 일을 하게 되어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아이들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코딩교육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지란지교에듀랩과 이코딩아카데미의 지향점은 무엇인가
“현재 이곳에서는 6세부터 성인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이고 선택적인 커리큘럼을 수준별, 단계별로 만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개발된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의 교육 과정이 완성단계이고 향후 2년 안에 모든 세대를 교육 가능한 콘텐츠가 완성됩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교육과 공유로 검증을 거쳐 더 나은 콘텐츠로 업그레이드될 것입니다. 저희 콘텐츠는 공교육과 사교육 모두에서 활용되도록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덧붙여 일반 가정에서도 부모와 아이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도 준비 중입니다. 또한, 내년에는 자체 교육 브랜드인 ‘코딩프렌즈’라는 커뮤니티 사이트도 운영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코딩교육의 정보를 확인하고 콘텐츠를 제공받게 할 예정입니다. 이코딩아카데미의 첫 번째 직영점도 곧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코딩교육, 왜 이곳에서 이뤄져야 할까
“이곳에서의 콘텐츠는 재미있는 작품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미션으로 구성된 하나의 작품은 각 미션을 수행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바뀌며 여러 형태의 변수에 대한 지도 가이드도 제공됩니다. 다양한 학생의 성향과 수준에 따라 같은 콘텐츠도 다르게 전달되어야 하기에 수차례 검증과정을 거치며 업데이트됩니다. 학습자의 자세와 지식수준에 따른 가이드도 제공합니다. 덧붙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모든 연구원은 팀워크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행복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인재도 구성원과의 관계나 업무환경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양질의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없기에 서로의 능력과 장단점을 인정하고 보완하며 협력하여 최상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이런 과정을 거쳐 완성된 콘텐츠가 외부 이벤트나 특강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때 더할 나위 없는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2019년 이루고픈 바가 있다면
"앞으로 양질의 코딩교육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계획은 중장기적인 프로젝트입니다. 내년 2019년엔 수강생의 수나 매출 등 보이는 외적 성과도 중요하겠으나 저희 콘텐츠들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게 하기 위한 노력들을 중점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지란지교에듀랩에서 준비 중인 코딩 커뮤니티 '코딩프렌즈'를 통해 온라인 상에서 콘텐츠와 정보 공유를 하고 이코딩아카데미 직영점을 통해 더 많은 지역에서 저희 콘텐츠를 활용한 코딩교육을 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코딩교육 콘텐츠 개발회사로써 전문교육기관으로써 입지를 넓혀나가는 것이 2019년 학원과 회사의 목표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배울지 깨달으며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진정 값진 교육이라며,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먼저 경험한 노하우와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오래 기억될 수 있도록 가르치고자 노력하겠다는 이코딩아카데미 이휘동 원장. 이곳과 함께 아이들의 꿈을 이루고 즐거운 코딩 공간을 만들고픈 그의 바람은 어쩌면 이미 이뤄졌을지도 모른다.
이슈메이커 김갑찬 기자 kapchan17@issuemaker.kr
관련링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